2025 인권 포럼 "북향여성의 인권 실태와 대안"
본문
북향여성의 인권 실태를 고발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2025 인권포럼>을 2025년 9월 30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했습니다.
'북향 여성의 인권 실태와 대안'을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이용선 국회의원실(더불어민주당), (사)평화드림포럼(이사장 은희곤), (사)화해평화연대(이사장 전수미) 공동 주최로 개최했습니다.
본 행사는 국민의례로 시작해 은희곤 이사장과 전수미 이사장이 환영사를 전하고 게오르크 빌프리드 슈미트 주한독일대사가 축사를 전하며 개회식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 사단법인 평화드림포럼 은희곤 이사장의 환영사
▲ 사단법인 화해평화연대 전수미 이사장의 환영사

▲ 게오르크 빌프리드 슈미트 주한독일대사의 축사
이어 이형규 연구실장(평화드림포럼)을 좌장으로 해 북향여성의 인권(전수미 교수, 숭실대) 북향여성의 인권과 UN(강윤주 법무관,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북향여성의 가정(최현옥 실장, 남북하나재단 대외협력실) 북향여성의 인권과 경제(백영숙 단장, 파주시 북한이탈주민협회)에 대해 각각 발제를 하고 전수미 교수를 좌장으로 한 김수연 전문연구원(숭실대 평화통일연구원)과 서경화 회장(북한기독교총연합회)의 토론회로 행사를 마쳤습니다.
▲ 포럼의 발제 토론자, 왼쪽 부터 서경화 회장, 백영숙 단장, 전수미 교수, 강윤주 법무관, 최현옥 실장, 김수연 전문연구원

▲ 좌장 이형규 연구실장
이번 행사가 북향여성의 인권 문제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실질적 대안 마련에 도움이 되길 기도합니다.
* 사진 출처 당당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