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드림5만리: 출정식&네덜란드

* 출처  및 자세한 내용 (당당뉴스)
** 더 많은 사진 바로가기

한국전쟁 정전 70주년을 기해 한반도의 통일을 촉구하고 평화의 소중함을 깨닫는 여정 ‘평화드림 5만리’가 13일간의 유럽 5개국 10개 도시 순례 대장정을 마치고 지난 7일 귀국했다. 

<사단법인 평화드림포럼(대표 은희곤 목사)>이 주관한 <평화드림5만리>는 네덜란드 암스텔담과 헤이그, 독일 하노버, 베를린, 비텐베르그, 라이프찌히, 드렌스덴, 체코 프라하, 폴란드 오시비엥침, 오스트리아 비엔나 등 분단의 아픔을 겪었거나 평화를 잃고 고통을 당한 경험이 있는 5개국 10개 도시를 지나며 평화 퍼포먼스를 벌이고 한반도와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한 탐방 프로그램이다. 

주관사인 <평화포럼>은 이 행사를 위해 감신대, 협성대, 고려대, 배화여대, 상명대, 중앙대, 한국성서대 등에서 선발된 25명의 대학생들과 스텝 6명 등 31명이 지난 6월 25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 순례단의 평화드림5만리 이동경로. 암스텔담에서 비엔나까지 약 2,200km를 달렸다. 한국에서 출발하여 돌아오기까지의 거리가 2만km, 약 5만리여서 행사명 '평화드림5만리'라고 명명됐다


1. 대한민국 (인천) - 출정식
사단법인 ‘평화드림포럼’ 이사장 은희곤 목사는 순례를 떠나기 전 “평화드림5만리는 평화일꾼이자 평화대사를 양성하는 프로젝트”라고 소개하고 “이번 순례기간 동안 네델란드 헤이그와 독일 베를린에서 국제포럼을 두 번 개최하고 독일통일의 씨앗이 되었던 성니콜라아교회에서 평화염원 기도회를, 폴란드에서는 우크라이나 난민들과 함께 작은 평화음악회를 열고 4인 가족이 1개월간 쓸 수 있는 생존키트와 전쟁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 치료용 장난감 등을 전달하고 돌아올 것”이라면서 안전하고 유익한 여정이 되도록 기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한켠에 마련된 만남의 장소에서 출성식을 가진 '평화드림5만리' 순례단.


▲ 이 행사를 주관한 (사)평화드림포럼 이사장인 은희곤 목사가 출정에 앞서 축도했다.


▲ 진행 팜플렛

▲ 5개국 10개도시 20,000km를 행진하여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는 내용이 담긴 단체T셔츠.


아부다비를 경유해 20시간 만에 암스텔담에 도착한 팀은. 이준열사기념교회 최영묵 목사(중앙연회 유럽지방)의 안내를 받아 본격적인 탐방을 시작했다.


2. 네덜란드 (암스텔담) - 코리 텐 붐 하우스

▲ 암스텔담 할렘에 위치한 코리 텐 붐 하우스.

▲ 코리 텐 붐 하우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최영묵 목사(헤이그 이준열사기념교회)


3. 네덜란드 (암스텔담) - 안네의 집
 
▲ 안네의 집

▲ 안네의 집 바로 앞에 있는 ‘베스테르케르크 교회’ 뜰에 마련된 안네의 동상 앞에서 기념촬영


순례단은 암스테르담 시청사가 있는 ‘담’ 광장 한가운데서 ‘PEACE DREAM TOUR’이라고 쓰인 현수막을 펼치고 한국에서부터 연습한 노래를 불렀다. 순례단이 부른 노래는 평화와 일치를 주제로 한 것들이었으며 몇몇 곡은 현지 언어로 된 것이었다. 찬양을 부르는 사이 시민들이 발걸음을 멈추어 서서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또 몇몇은 따라 불렀다. 순례단은 이후로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광장을 주 무대로 해 찬양을 부르고 평화를 지지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찬양은 경계심을 풀게 하고 순례 목적을 알리는 데 유용했다. 때론 시민들의 관심을 더 끌어보고자 개인 역량이 드러나는 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찬양과 서명행사를 펼치기 위해서는 사전에 현지 경찰에게 집회신청을 해야 했다. 이러한 신청은 주로 현지의 한인교회 목회자들이 대리해 주었고 대부분의 유럽 도시에서 집회가 허락됐다. 현지 목회자들은 순례단이 퍼포먼스를 벌일 적절한 장소를 물색하거나 이동을 도와주고 여행지 안내도 맡는 등 여정 내내 많은 도움을 주었다. 


4. 네덜란드 (암스텔담) - 시청사 앞 ‘담’ 광장에서 평화 노래 


▲ 암스테르담의 시청사가 있는 담 광장에서 찬양하는 순례단.



5. 네덜란드 (덴하그/헤이그) - 이준열사 묘적지, 기념관, 기념교회


▲ 이준열사묘적지



▲ 이준열사기념관




▲ 추념예배를 드리는 평화드림5만리 순례단


▲ 대표기도 / 김래정 간사


▲ 설교 / 유경동 교수


▲ 한반도평화와 일치를 위한 기도 / 김예인(협성대)


▲ 축도 / 유경동 교수




6. 네덜란드 (덴하그/헤이그) - 시청사 앞 광장에서 평화 노래 및 한반도, 우크라이나 평화 지지 서명활동



▲ 덴하그 시청사에서 평화 퍼포먼스를 벌이는 평화드림5만리 순례단


▲ 서명에 응한 현지인과 기념촬영


▲ 서명에 응한 현지인과 기념촬영



7. 네덜란드 (덴하그/헤이그) -
심포지움  ‘헤이그특사 파견과 이준의 평화, 정의사상’


▲ 헤이그 이준기념교


▲ 발제하는 서영석 교수 ‘헤이그 특사 파견과 이준의 평화, 정의사상’



▲ 심포지움 사회 / 허요림


▲ 논찬 / 김예인